Egloos | Log-in


이과 문과 나눠놓은건 왜일까?

일단 링크(경향신문)


어릴때 부모님들이 한번쯤은 물어보는 말 "우리 OO 이는 커서 뭐가 될꺼니?" 에 여러분은 뭐라 대답하셨습니까? 뭐 요새 어린이들이라면 평소에 접하는것도 많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라니 각양각색의 대답이 나오겠지만 왜인지 제 어릴적만 하더라도 "대통령" "경찰관" 좀 순수하면 "선생님"하던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자유와 민주의 시절이라는 90년대에 어린시절을 보냈는데도 말이죠. 참고로 저는 "과학자"라고 대답했고 수시로 꿈이 바뀌던 친구들과 달리 그대로 쭈욱 고등학교때까지 올라왔던걸 보면 저도 참 특이한 놈이었나 봅니다.

별 생각없이 과학자가 되겠다 마음먹은 채 우리나라 교육제도나 구조에 별 관심을 두지 않던 고등학교 1학년때 일입니다. 학생들을 문과와 이과로 나누어 각기 다른 수업을 진행한다는 말을 들은거죠. 그 사실을 알았을 때 사실 상당히 놀랐습니다. 하필이면 맘에 안드는 수학과 제가 원하던 과학이 이과로 몰려있고 문과는 한마디로 "비교적 쉬운 수학"과 사회과목만 배우면 되었기 때문이죠. 저 또한 일반적인 학생들처럼 수학에 거부감이 컷던데다 저는 올해까지 적용되는 7차 교육과정을 따라가고 있었기 때문에 문과가 수학공부는 거의 할 필요가 없다는 이점이 있는데 반해, 이전과 달라진게 없는 교육과정과 이해하기 힘든 고난이도의 개념들을 학생들에게 거의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이과 과목들은 정말 정이 떨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물론 수학을 잘해야 과학적인 방법론에 익숙해져 보다 나은 과학자가 된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수학자체가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부담되는게 현실이죠) 그래서 결국 어린시절의 꿈과 이별하고 소위 현실적으로 잘될만한 직업들 (공무원이나 경영학과 졸업생 혹은 차선책으로 갖고 있던 또 다른 꿈인 기자나 외교관)을 찾기로 했지요.

그러나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만나게 된 친구들 중에서 적지않은 숫자가 저 처럼 수학이 문제가 되서 이과를 포기한 아이들이 많다는걸 알게됬습니다.(물론 이건 문-이과 제도 뿐만아니라 성적순으로 줄세워서 대학에 입학시키는 행태와 관련되기도 하는 문제입니다) 아이들 중에는 별 생각없이 편하게 공부하고 시험칠 수 있는 문과로 온 경우도 있었지만, 그래도 많은 아이들이 문과에 꿈이 있어서보다는 저와 같은 케이스로 문과로 온 경우가 많다는걸 알았을때 적잖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아니 문과와 이과로 나눠 놓은게 아이들이 전문적인 직업에 접근하기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였다는건 알겠는데, 그게 역효과가 발생해서 자기 갈길을 포기해버리는 사태가 다량으로 발생하는 사태가 나타나는건 문제가 아니냐는 겁니다.

또한, 왜인지는 몰라도 사회적으로 "남자는 수학에 강하고 여자는 영어에 강하다"라는 의식이 통용되고 있더군요.(저는 고등학교 올라와서야 들었습니다. 근데 동의는 하기 힘드네요.) 그 때문에 대부분의 여학생들은 무의식적으로 수학을 기피하고 별 생각없이 문과로 선택을 한다거나, 남학생들은 수학에 그나마 더 노력을 가하지만 애초에 수학을 어렵게 보는 고정관념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게 됐습니다. 그런데 요새 우리 사회가 경제불황을 겪고 그에 따라 사람들은 편의주의화 되어가니 아이들도 그걸 따라가려는 마음이 생겼나 봅니다. 일단 어렵다고 알려진 수학, 과학은 일찌감치 포기해 버리고 문과로 선택해 결국은 위 기사에서 보이듯 엄청난 격차로 문과-이과가 맞지않는 비율로 배정되는 상황이 생긴거지요.(사회과목이 쉬우면 또 얼마나 쉬우냐 하는 의문도 듭니다만 확실히 고등학교 사회과목들은 배우고 접근하기 쉬웠지요 물론 국사빼고)
 
 학교 수업에만 매달리도록 만드는 현 교육시스템속에서 자라나 결국 자기자신이 뭘 해야하는지, 또 하기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머리로 뿐만 아니라 마음으로 깨닫지 못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우리 아이들이 접하는 인생최초의 결정으로 만들어 놓은 관문이 현실적으로 문제가 많은 문과-이과 결정이란거죠. 혹 이과로 가겠다고 마음먹어도 고등학교 1학년 때 정해서 2년이라는 짧은시간안에 자기 능력을 향상시키지 못하면 말짱 끝나버리는 황당한 시스템을 아직도 우리 교육계가 잡고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저 같은 아이들이 더이상 생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죠.
이글루스 가든 - 제대로 된 글 쓰기.

by 베르나데트 | 2006/06/02 10:09 | 횡설 수설 | 트랙백(43) | 덧글(24)

트랙백 주소 : http://Vernadete.egloos.com/tb/204778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이오공감의 흔적 at 2006/06/02 11:23

제목 : 2006년 6월 2일 이오공감
반딧불이.  by 이사나시골에서 전원 생활의 묘미라면. 역시 도심에서 볼수 없는 곤충들을 보는 것이 겠죠? 오늘 친구를 만난뒤 늦은 시간 집으로 돌아 오는 길이였습니다...조삼모사, 서글픈 우리의 자화상  by 자그니고병규님의 두 컷 만화를 패러디한 「조삼모사」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두 컷으로 된 단순한 구조, 극적인 반전에서 나오는 웃음, 말칸만...이과 문과 나눠놓은건 왜일까?  by 베르나데트어릴때 부모님들이 한번쯤은 물어보는 말 "우리 OO 이는 커서 뭐가 될꺼니?" 에 여러분은 뭐라 대답하셨습니까? 뭐 요......more

Tracked from NoSyu의 주저리 주저리 at 2006/06/03 13:17

제목 : 문과? 이과?
이오공감을 보니 문,이과에 대한 글이 있군요.‘해당 글’그 글을 보니 제가 왜 이과를 갔는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제 사촌들을 보면 대부분 이과를 나왔습니다.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주위 어르신들이‘너도 사촌과 비슷하게 이과 갈거다.’라고 말씀하시는 걸 들었습니다.그러나 실제로 저는 어렸을 때부터 수학과 국어 둘 중에 무얼 좋아하냐면 지체없이 수학이라고 답했습니다.수학은 ‘Halmos의 사각형’을 그렸을 때의 쾌감이어렸을 때의 쉬운 문......more

Tracked from Purchashing .. at 2008/05/28 02:50

제목 : Buy xanax with no prescripti..
How to cut down on xanax. Effects of xanax....more

Tracked from Phentermine .. at 2008/07/10 16:33

제목 : Phentermine mg.
Cheap 37 5 phentermine. Phentermine. Phentermine on line....more

Tracked from Hydrocodone. at 2008/07/11 02:49

제목 : Hydrocodone m357.
Hydrocodone. Hydrocodone apap. Easy way to buy hydrocodone online. Buy hydrocodone online....more

Tracked from Amoxicillin .. at 2008/07/11 14:58

제목 : Amoxicillin.
Amoxicillin. Prescription free amoxicillin. Amoxicillin acne....more

Tracked from Viagra engla.. at 2008/07/12 04:08

제목 : Free viagra.
Viagra. Buy viagra online. Cheap viagra. Viagra on line. Generic viagra. Female viagra. Discount viagra. Herbal viagra....more

Tracked from http://solli.. at 2008/07/15 06:52

제목 : asian boot porn
Zideet1 | secret camera blow job ...more

Tracked from http://j.cui.. at 2008/07/16 08:02

제목 : Remington Ammunitions
5YXuDt0 | Obiceiuri Romanesti Si Traditii ...more

Tracked from http://h.irc.. at 2008/07/16 09:05

제목 : Arcadia High School Classlink
qiZdft0 | I Procedury Zasady ...more

Tracked from http://c.wof.. at 2008/07/18 22:31

제목 : Accomodative Orthotic
gh9Tjt0 | Loggerheads Movie Sundance ...more

Tracked from http://g.ivf.. at 2008/07/19 08:31

제목 : Political Profile Of Laloo P..
6mM3Kt0 | Adalat Cc 30 ...more

Tracked from http://h.euh.. at 2008/07/19 09:09

제목 : Luken Lewmar
y5ErHt0 | Moonlake Resort ...more

Tracked from http://j.ivf.. at 2008/07/19 13:42

제목 : Simese
VsF2Ot0 | 2007 Mdx Photots ...more

Tracked from http://i.ivf.. at 2008/07/19 14:38

제목 : Diet Pill Relicore
D5IWBt0 | Cheeth Disneychannel.com ...more

Tracked from http://b.doa.. at 2008/07/19 15:23

제목 : Mafia Pc Savegames
LdT5pt0 | Arab Club Falconers ...more

Tracked from http://j.tah.. at 2008/07/19 19:06

제목 : Alluminio Bar Sedia
n6qL7t0 | The Arthur Vining Davis Foundations ...more

Tracked from http://www.u.. at 2008/07/22 22:45

제목 : free stream panty movies
E3ftlt0 | real sex free bondage ...more

Tracked from http://j.gra.. at 2008/07/24 00:02

제목 : Net Newarks
XEBuNt0 | Pink Caddillac ...more

Tracked from http://www.f.. at 2008/07/27 06:15

제목 : messenger porn webcams
qTS8ot0 | cheap voyeur cams ...more

Tracked from http://www.f.. at 2008/07/27 18:56

제목 : dress cam
vRmZDt0 | spy cam sex street ...more

Tracked from http://i.jiv.. at 2008/07/28 04:06

제목 : Vgn S460
IRgGZt0 | Regulated Secretion ...more

Tracked from http://www.c.. at 2008/07/30 12:23

제목 : live footsex cam
17AEXt0 | absolutely free webcams ...more

Tracked from http://www.i.. at 2008/07/30 12:35

제목 : imlive chat ftv
hXNGJt0 | gay porn long hair ...more

Tracked from http://h.dah.. at 2008/08/08 05:27

제목 : St Joachim's School Costa Mesa
dtHMIt0 | Golf Leaderboard Wpga St Andrews 2007 ...more

Tracked from http://e.hoc.. at 2008/08/13 08:43

제목 : Y
jj0CIt0 | Rahat Khattak ...more

Tracked from http://i.imw.. at 2008/08/14 06:24

제목 : Rodep Photography
o5qr1t0 | Leyland Cypress Root Rot Diseases ...more

Tracked from http://j.oth.. at 2008/08/18 09:44

제목 : Orange-mate Inc
29u5pt0 | Ibm Hcmp ...more

Tracked from http://www.b.. at 2008/08/26 23:12

제목 : ladyboy free image
E3EEet0 | xxx chatcam ...more

Tracked from http://i.cag.. at 2008/09/04 09:33

제목 : Medeval Superstitions
hm4I8t0 | Caslow Propane Guage ...more

Tracked from http://b.epv.. at 2008/09/09 15:22

제목 : Sensor De Temperatura Ambien..
yXX5bt0 | Traesure Island Classic Fcpa 2007 ...more

Tracked from http://f.gha.. at 2008/09/12 15:21

제목 : Hairology
ZGaTxt0 | Pictures Exsotic And Fast Cars ...more

Tracked from http://i.nei.. at 2008/09/18 12:40

제목 : Crohns Disease And Social Se..
yhpy9t0 | Fox Racing Logoi ...more

Tracked from http://b.ibb.. at 2008/09/20 14:48

제목 : Disturbin Tha Peace Website
tvMoWt0 | Bujanie W Obokach Mp3 ...more

Tracked from http://g.dic.. at 2008/09/22 02:04

제목 : Sapdb 18133
CKYfst0 | Ors Manual ...more

Tracked from http://n.cha.. at 2008/10/23 00:55

제목 : Larry Turnag
8nYL2t0 | Raaughes ...more

Tracked from http://k.awg.. at 2008/10/25 14:48

제목 : Kuds24sew Rack
GOOxLt0 | Gas Prices 32164 ...more

Tracked from http://p.pyb.. at 2008/10/30 08:21

제목 : Mgea Cap Co
Mpgd3t0 | Castleron Weed Killer ...more

Tracked from http://g.alr.. at 2008/11/11 03:51

제목 : Crones Disease
FQ2RMt0 | Cbs Poker ...more

Tracked from http://gramp.. at 2008/11/15 04:28

제목 : citi financial student loans
AeLxst0 | president both world wars ...more

Tracked from http://purva.. at 2008/12/02 21:22

제목 : bouncing ball screensaver
P24cSt0 | couple free adult webcams ...more

Tracked from http://sotex.. at 2009/01/12 09:44

제목 : telephone area codes for mel..
vnH4xt0 | countryside inc ...more

Tracked from http://jubla.. at 2009/01/16 04:13

제목 : calorie amounts in fruit
28wNMt0 | bash script automatically ftp sync ...more

Commented by 戮屍 at 2006/06/02 13:06
이과 -> 문과 -> 예체능과 이것이 진화론입니다. ....아닐지도..
Commented by 혈류 at 2006/06/02 14:08
음... 사회가 특별히 쉽다고 생각은 안되는데...... 이과 애들도 과학을 잘하는 애가 있는가 하면 못하는 애도 있자나..... 그런 면에서 자신의 능력이 아닐까나...
Commented by utena at 2006/06/02 14:24
내향성/외향성 처럼 인성에서 확연히 구분이 되고 능력발휘 등등의 면에서 역시 확연히 구분이 되는 점도 고려한 게 아닐까요?
사실 저도 수학못해서 그냥 문과로 갔다가 삽질중인 케이스라..그나머 현실에선 차라리 "수학을 못해도 이과를 좋아한다면 이과로 가!"라는 조언이 더 낫겠군요. 조기(조기인가?)에 문과이과로 나누는 건 현실상 어쩔 수 없을 거 같다고 생각해서요.
Commented by 그라드 at 2006/06/02 14:24
"고등학교 1학년 때 정해서 2년이라는 짧은시간안에 자기 능력을 향상시키지 못하면 말짱 끝나버리는 황당한 시스템"이라는 문구가 뇌리에 남네요.. 잘 읽고 갑니다. 제목의 물음에 대한 답이 저도 궁금해 지네요. (이제서야 궁금해 하다니...주입식 교육의 폐해;;)
Commented by SEGAKUN at 2006/06/02 15:03
저도 문과출신에 수학이라곤 학을 땝니다만....실제로 대학가서 수학을 써먹은 기억이 전혀...;;;;
Commented by 이노v at 2006/06/02 15:23
지금도 남자가 수학에 강하다 라는건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여자들이 기피해서인지 뇌 구조의 차이인지는 모르겠지만 성적 차가 너무 선명해서 ㄱ-...
Commented by 나르사스 at 2006/06/02 16:56
이미 다른 선진국은 자기가 걸어갈 길을 어렸을때부터 잡아주는 교육 시스템을 만들어나가고 있는데 말이지요... 사립학교긴 하지만...
Commented by rumic71 at 2006/06/02 18:06
그래도 과학하려면 수학이 필요하지요. 그리고 외국어는 실제로 여자가 더 빨리 배운다고 하던데요.
Commented by Schastin at 2006/06/02 18:16
반대로 사회라면 학을 떼어서 이과를 선택하는 친구들도 있더군요. 특별히 이과문과 사이에 난이도 차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성 문제지요. 물론 수학 한 과목의 난이도 차는 극명하지만요-ㅁ-;;
여튼 갑자기 이과 문과의 선택을 강요해서 나누어버리는 건 문제가 있습니다. 나르사스님 말씀처럼 어려서부터 그런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해 주면 좋지만요... 뭐, 어떤 나라들은 저 나이에 직업학교랑 진학반으로 갈라버리기도 하는데요 뭘 ㄱ-
Commented by 바스티스 at 2006/06/02 18:33
개인적으로는 수학을 아주 좋아해서 이런 토론에 공감하고 참여하기 힘들다는게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공부를 잘하는건 전혀 아니고, 그냥 수학을 좋아할 뿐입니다)

근데 여자가 수학을 못한다는 것은 경험론적으로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정말 수학 쪽으로 머리가 돌아간다 싶은 여학생은 여지껏 단 한 명 밖에 만나보지 못했답니다.
Commented by 아이시아 at 2006/06/02 18:37
제가 사회가 싫어서 이과를 온 케이스입니다. 사탐을 수능과목으로 봤다가는 대학 딱 못가겠다 싶어서 말이죠; 남자가 수학잘하고 여자가 외국어 잘하는건 어느 정도 맞는 말 같습니다..^^; 고등학교 3년 내내 주위 사람들 성적분포를 보면 대체적으로 그렇더군요. 완전히 반대 케이스도 몇명 봤지만, 대다수가 그래요;
Commented by Ritalin at 2006/06/02 20:05
그러나 지금까지는 이과가 대학가기(아니 대학 간판따기) 더 쉬웠습니다. 문과 공부가 편하다지만 자기만 편한게 아니죠. 누구나 다 편한건데 -_-

전 이과였고, 고3때까진 수학포기자였는데요.. 재수하면서 수학 제대로 공부했더니 재미있더라구요. 이런 사람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피닉스 at 2006/06/02 20:26
문과지만 수학을 잘해야 하는 기현상이...;; 심리학과 논리학은 경제학과 더불어서 숫자들이 넘쳐나지요.
Commented by 베르나데트 at 2006/06/02 22:28
육시님/ 진화론이군요.
혈류놈/ 뭐 인간마다 잘하는 게 다르긴 하다만
우테나님/ 예. 자기가 원하는 쪽으로 가는게 가장 속편한 방법이긴 하네요.
그라드님/ 고맙습니다. 제목의 답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세가님/ 사실 수학은 다른 전공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방법론과 사고방식만이 남는다죠.
이노님/ 전 편하게 고정관념이라고만 생각하고 삽니다.
나르사스님/ 어릴적부터 치밀하게 돌봐준다면 선진국의 방식이 좋지만 우리나라처럼 체계적 교육이 전무한 곳에서는 힘들것같네요.
루믹님/ 영어로 뿐만이 아니라 일본어처럼 다른 외국어의 경우에는 남자들도 빠르던데요.
schastin님/ 네. 이 글은 강요하는 시스템이 마음에 안들어서 쓴 불평이거든요.
바스티스님/ 으음... 그러고보니 저도 초등학생때까지는 수학을 정말 좋아했답니다.
아이시아/ 아아 반대경우 분도 많이 계시나 보군요. 생각이 짧았습니다.
ritalin님/ 하기사 제대로 공부하면 또 묘미가 있다는게 수학이라고 하더라구요.
피닉스님/ 경제학과는 알았는데 심리학과 논리학도 그러나요? 몰랐네...
Commented by 길라엔 at 2006/06/02 22:47
분명히 문이과 복합적인 사람도 있을건데 말예요. 과학 과목도 좋아하고 사회과목도 좋아하고 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지금은 문과가 과학듣고 이과과 사회 들을 가능성 거의 없죠.. 개성이 무시당하는 것 같아요. 아 싫습니다 이런 건 정말-_-
Commented by 9184 at 2006/06/02 23:25
바로 제가 문이과 복합적인 사람입니다. 이과인데 과학이랑 사회는 정말 좋고 수학이 너무 싫습니다.ㅠ 그런데 이거 7차교육과정 한가운데에 끼어서 사회과목을 하나도 안배우고 대학에 왔더니 머리가 돌입니다. 문과아이들과 얘기를 하거나 글을 써야 할때 딸리는 배경지식이 너무 싫더군요. 나도 우리나라 역사나 세계사나 경제과목같은걸 배웠다면 좋았을껄 하는 생각이 항상 듭니다. 뭐 물론 제가 따로 공부를 더 해서 알아나갈수도 있지만 고등학교에서 기본적인 경제,사회 지식을 안가르쳐주는 이 교육과정이 너무나 싫습니다. 정말 당연히 알아야 하는것들을 안가르쳐주더군요. 맨날 입실론하고 델타가지고 증명만 하면 뭐합니까.? 문과이과 나누지말고 기본적인거 고등학교에서 다 가르치고 대학에와서 자기 마음대로 전공 선택하게 해주면 좋겠습니다. 거기서 경제선택한놈한테는 거기 필요한 수학 가르쳐고 생명과학선택한놈한테는 필요없는 수학 안가르치면 되지 않습니까? 휴..
Commented by 烏有 at 2006/06/02 23:30
이오공감 축하드립니다.
에휴...........뭐든 어렵네요,살기가.....
Commented by 화이팅 at 2006/06/02 23:30
뱃살쏘~옥 15kg 감량성공하고 변비 완전해결요~ 하체비만탈출~
★www.cecidiet.com★ 0505-240-2220
Commented by 에로에로 at 2006/06/02 23:50
공대생이지만 여자애들 알고리즘짜는 거 보면 캐안습. 우리학교만 그런건 아니겠죠. 대체적으로 남자애들이 강한 것 같습니다. 역시 경험적인 측면의 발언이라 일반화하기는 힘듭니다만...
Commented by 알캥 at 2006/06/03 02:07
저 같은 경우도 어릴적 한결 같은 꿈이 과학자였기에 수학을 곳잘 잘하긴 했지만 예능쪽으로 진학을 결정했고(어째서인지 모르겠지만 마지막에 "역시 과학자 보단 만화가 쪽이 더 재미있어"가 되어 버린;) 또 복합적으로 인문계열 고등학교에 다녔기 때문에 문과를 선택하게 되어버렸답니다-ㅁ-;; 수학 잘하는 애들 사이에서 아둥바둥 도토리 키재기 하는 것 보다는 문과에서 수학을 잘하는 쪽으로 들어가는게 좀 더 등수 따기가 쉬웠던지라 그렇게 되어버렷는데 이 글을 보니 좀 찔리네요 ㅡㅜ
Commented by NoSyu at 2006/06/03 11:27
반갑습니다. 이오공감을 보고 왔습니다.
제 생각을 적고자 트랙백 해 갑니다.^^
Commented by 베르나데트 at 2006/06/03 19:30
길라엔님/ 아.. 정말로 문과하고 있을때 천문학책 가지고 공부하면 이상하게 쳐다보는거 싫더라구요.
9184님/ 고등학교에서 "고등학문"을 가르쳐야하는데 섣불리 전문화를 하니까 문제지요.
오유님/ 저도 사실은 머리가 복잡해요 ^^;;;
화이팅/ 당신 재밌군요 ㅡㅡ;;
에로에로님/ 으음... 매번 듣는 말이지만 정말 신기해요.
알캥님/ 아니요, 만화가로 길을 정하신거라면 그걸로 된겁니다. 고등학교도 일종의 수단이니까요.
nosyu님/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marlowe at 2006/06/03 23:44
저는 미국에 살 때, 열 두살 정도되는 아이를 만났습니다.
그림을 잘 그려서 장래희망을 물으니 미술교사가 되겠다더군요.
저는 한국식 사고방식(?)으로 화가나 대학교수는 어떠냐고 했더니, 그건 너무 힘들고
초등학교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일찍부터 그림의 즐거움을 가르쳐주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걸 보고, 어리지만 현실적이고더 주관이 확실하다고 감탄하게 되더군요.
Commented by 베르나데트 at 2006/06/04 20:44
marlowe님/ 근데 교사가 자체가 학생들에게 좋은이미지를 못주는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마음먹을 사람들이 드물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